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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성장주 투자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헬스케어 산업의 끝판왕

by 고니과장 2023. 3. 8.

헬스케어 산업의 끝판왕 

유나이티드헬스그룹 UNH

안녕하세요. 배당주 공부하는 고니과장입니다.
미국 배당주로 일반계좌에서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를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공부를 끝내고 매수하기 보다, 수량을 늘려가면서 공부를 병행하는 스타일이다 보니 공부하던 중 괜찮은 영상을 발견해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미래에셋증권 김충현 선임연구위원께서 유튜브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에 출연한 영상입니다. 첫 번째 영상 전체와 두 번째 영상의 전반부에서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을 다루고 있습니다.
(총 세 번 출연하셨는데, 세 번째 영상은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과 관련이 없다 판단)


1. 미국 헬스케어 시장

(1) 미국 헬스케어 시장 규모

  • 미국 단일 국가가 전 세계 40~50% 비중 = 약 3.6조 달러 = 미국 GDP의 17%

(2) 미국 헬스케어 시장의 문제

  • OECD 평균 8%에 2배 돈을 쓰는 미국 시장. 그런데 미국 평균수명은 OECD 평균 80세 보다 낮은 78세.
  • 시장 자체도 크지만 비효율성도 크다. 21~26%(=250조)정도는 낭비되는 돈.

(3) 미국 헬스케어 시장 투자 아이디어

  • 헬스케어 투자 아이디어는 고령화로 인한 수요 증가? 이렇게 단순하지 않다.
  • 고령화로 인한 수요 증가로 의료비용을 낮추려는 시도 역시 존재함.
  • 따라서 비용을 효율적으로 낮출 수 있는가가 중요!
  • 하지만 시장 특성 상 단순하게 단순하게 가격만 낮춰서는 통하지 않는다.
  • 단순히 가격을 낮추는 게 아니라 '총비용'을 낮춰야! ← 중요한 투자 아이디어
  • 총비용을 낮춘다는 측면에서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을 접근.

2. 유나이티드헬스케어그룹(UNH)

(1)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은 단순한 보험사가 아니다

  • '금융/보험은 성장성이 약하지 않나?' 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의 과거 성과를 보면 그렇지 않다.
  • 왜냐면 단순히 보험사가 아니라 의료 복합체이기 때문. 사업 다각화를 매우 잘해놨다.
  • 보험사의 틀을 벗어난 헬스케어 그 자체로
  • 1. 보험사 외의 성장동력을 찾음
  • 2. 사업부들 간에 시너지 효과
  • '보험사 + 병원사업 + PBM + 데이터 솔루션 및 컨설팅'을 다 하는 전 세계 유일한 회사

(2)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사업부

  • UNH의 매출 비중 추이 및 영억이익 비중 추이를 보면
  • United Health + Optum Health + Optum Insight + OptumRx
  • = 보험사 + 병원사업 + PMB + 데이터 솔루션 및 컨설팅

① 건강보험 사업인 United Health

  • 매출 2,200억 달러, 영업이익률 5%
  • 고객수 : 미국 45,5백만 명 + 글로벌 5,5백만 명
  • 미국 1등 보험사. 그러나 보험업만 하면 이런 밸류가 아니다.

② 의료서비스사업(병원사업) Optum Health

  • 매출 540억 달러, 영업이익률 5%
  • 고객수 : 1억 명
  • 보험업 고객보다 많다. 즉 UNH만 고객이 아니다.
  • ②, ③, ④업의 장점은 외부 보험사, 병원, 생명과학, 헬스케어 기업이 고객이다. (=경쟁사가 고객이다)
  • 따라서 (1) 내외부 데이터가 같이 들어오고, (2) 각 기업이 성장하면서 경쟁사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 보험사는 돈을 내주는 곳인데, 병원이 그룹사 = 시너지효과!
  • 추가로 원격의료사업에서 빅테크보다 병원을 보유하고 있는 UNH에서 더 큰 시너지가 기대.

③ 의약품 유통 사업(PMB) OptumRx

  • 매출 913억 달러, 영업이익률 5%
  • 처방전발급 13.7억건 (점유율 21%)
  • 의약품 처방정보 / 리베이트 정보 / 부작용 정보 등을 그룹 내에서 활용 가능할 것

④ 데이터 솔루션 서비스 Optum Insight ★

  • 매출 122억 달러, 영업이익률 25%
  • 그룹 내에서 비중은 작은 편이나 영업이익이 그룹의 마진 및 밸류에이션 상향 요인
  • 4가지 사업부 중 성장에 가장 중요
  • 수익주기관리 솔루션 : 보험 삭감 금액이 300조 시장. 여기서 90%가 예방이 가능하다.
  • 병원 및 보험사 모두가 고객. 따라서 경쟁사(타 보험사)가 고객이 될 수 있다.
  • 마진 강화 및 경쟁사들이 당사의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강력한 해자로 작용
  • 데이터를 분석해서 솔루션을 제공. 앞 ①, ②, ③사업을 분석.
  • 백로그가 228억 달러, 즉 수주잔고가 23~24조 정도

(3)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의 리스크

  • 코로나 펜데믹과 같이 의료 서비스 자체를 이용하지 않는 시장 자체 리스크가 존재. 하지만 과거를 돌아보면, 오히려 좋은 매수 기회였다.
  • PBM 규제 리스크. 노이즈가 될 수는 있으나 그룹 내 비중으로 봤을 때 충분히 희석 가능란 리스크.
  • Optum Insight 강화를 위한 M&A로 인한 반독점 이슈.

3.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요약정리

  • 헬스케어 섹터 내에서 전세계 유일한 수직계열화 그룹. 헬스케어 그 자체.
  • 헬스케어 섹터가 성장하는 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 업계의 리딩이 될 수 밖에 없는 구조.
  • 그리고 배당도 잘 챙겨준다(올려준다).

"시장 지배력을 가진 회사에 투자하면 절대 배신 안한다."


김충현 연구원님 책도 두 권 다 구매했는데, 아쉽게도 헬스케어 전반이 아닌 의료기기에 집중된 내용인 듯 하다. 읽어보고 유나이티드헬스그룹(UNH) 투자에 도움되거나 다른 투자 아이디어 있으면 기록해 볼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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