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투자

투자조언) 먼저 수인 물입니다. 그런데 풍수지리라는 말처럼 바람이 물을 움직입니다. - <사마천의 화식열전> (우승택 지음) 중에서

by 고니과장 2019. 9. 16.
먼저 수인 물입니다. 그런데 풍수지리라는 말처럼 바람이 물을 움직입니다. 도는 물과 같아야 하고 항상 흘러야 합니다. 사람도 그러해야 합니다. 사람의 마음과 생각도 물처럼 흘러야 합니다. 물에는 물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 물길을 경제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는 트렌드라고 합니다. 이 트렌드에 올라타야지 시세의 흐름을 알게 되고 싸게 샀다가 비싸게 파는 방법을 아시게 됩니다. 이 트렌드를 아셔야 장사를 해도 아는 업종의 장사를 할 수 있는 것이고, 점포를 구해도 물이 흘러가는 것과 물이 고이는 곳과 같이 사람이 흘러가고 사람이 모이는 곳에 장사 터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중략) 인간 욕망의 '바람길'을 알면 물길은 저절로 알게 됩니다.

과거에는 일본이나 한국이나 시내 중심가, 그 중에서도 백화점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상권이 발달하였습니다. 당연히 그 지역에 백화점보다 싼 비슷한 물건의 과게와 음식점, 옷가게 등이 모이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역 근처가 중심가였습니다. 역 근처에는 선물가게, 술장사·옷장사 등 온갖 장사를 하기에 다 좋은 곳이었습니다. 그런다 요즘은 트렌드가 '문화'입니다. 청담동의 고급명품거리인 로데오 거리, 젊은이들의 모임터인 강남역,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인사동 거리, 그리고 재즈 바와 와인 바가 들어서는 홍익대 앞, 그리고 요사이 2~3년 사이에는 가회동 일대의 북촌 한옥 지역이 사람이 모이고 새로운 상권이 만들어지고 장사가 잘 되는 지역입니다. 그런 것이 트렌드이고, 트렌드는 바로 물길입니다. 이 물길을 만드는 것이 바람입니다. 바람은 광고에 의해서도 만들어지고, 자연히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조심하실 것은 TV, 신문, 혹은 부동산 개발회사 등에서 억지로 만드는 일시적인 바람에 물길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 <사마천의 화식열전> (우승택 지음) 중에서

 

사람의 마음과 생각도 물처럼 흘러야 한다.

물길을 만드는 것은 바람.

인간 욕망의 '바람길'을 알면 물길을 저럴로 알게 된다.

일시적인 바람에 물길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면 오산.

댓글